서울시에서 이번에 지하철 노선도을 변경했다고 합니다. 40년 만에 변경되는 것인데 여러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. 9월 개최됭 것으로 알려진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2호선 원형, 다이어그램 방식 적용, 표기 요소 등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검토를 거쳐 최종 디자인에 반영되었습니다
이번에 발표한 개선 노선도는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. 다른 나라에서고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1933년 헨리 벡이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했다고 합니다. 8선형 디자인은 수평·수직·45°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되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식화 지도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기존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되어 왔기에 이번에 이렇게 노선도를 변경한 것 같습니다. 일반역과 잘 구분되지 않고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였기에 이번 변경이 주는 장점은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.

특히, 기존 노선도는 일부 색약자가 노선별 색상을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이에 노선별 색상의 명도와 채도 등을 수정해 색각이상자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하니 눈여겨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
특히 환승구간에서 만나는 호선들의 색상 구분이 가능하고, 패턴으로 구분되어 있어 더욱 구별이 쉬울 것 같다는 장점도 있습니다. 서울시는 공공‧민간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 1월까지 ‘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’을 제작하고, 서울시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. 가이드라인에는 전체 노선도, 영문 노선도의 라인, 색상, 역 마크, 역명 등 표기 기준을 제시한다고 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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